안녕하세요
오늘은 시즌 7.5 업데이트 이후 대규모 첫 패치인 12.18 패치노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9월 21일 수요일 적용 예정 패치로서 글이 올라가는 시점 기준 내일에 패치가 진행되므로 패치로 인해 버프 너프 되기 전에 하루동안 열심히 점수를 올리시거나 버프너프 상황을 확인하고 다음 시즌에는 어떤 덱을 주류로 사용하여 점수를 올리면 좋을지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특성 변경점
1. 포병대 150/300/475% -> 150/250/450% (AD 계수 너프)
아펠지크포병대가 중간 패치로 너프가 있었음에도 건재한 점, 이다스 6포병대의 경우 그레이브즈의 딜이 여전히 강력한 점 등을 견제한 너프인 듯 합니다.
2. 요술사 70/100/125/150 -> 75/110/145/180%(주문력 버프)
모두 첫 초밥에서 곡궁, 대검만으로 스타트하여 구인수, 거결, 피바라기 등이 메인으로 사용되는 AD캐리덱만 기용하여 AP요술사 덱이 힘을 못쓰고 있어 버프를 한 듯 합니다.
3. 용술사 250/600/900/1200 -> 250/600/800/1000(추가체력), 18/30/50/75->18/30/50/70(추가 주문력)
용술사 토큰을 만든 후 용술사 누누로 자신의 추가체력으로 상대방을 모두 잡아먹는 용술사누누덱을 저격하는 듯한 너프입니다. 추가체력이 6용술에 100, 8용술에 200 이 줄었으므로 용술사 누누덱이 약해질 듯 합니다.
4. 분노날개 50/100/175/250% -> 50/100/150/250%(공격속도)
6분노날개의 수치만 너프되었습니다. 6분노날개를 사용하는 덱은 대표적으로 길드자야덱으로 쉬바나,헤카림,라칸,자야로 구성된 6 분노날개 덱인데 저격 너프인듯 합니다. 하지만 공격속도만 너프이므로 구인수를 코어로 가져가는 자야이므로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5. 별(조정) - 중복된 챔피언은 별 레벨 챔피언 총합에서 제외/ 보상이 별 레벨 1단계 오를때마다 증가
별 빌드업을 통해 초반에 적당한 피관리와 돈과 템 수급으로 후반에 고밸류덱전환하는 별 빌드업을 변경하고자 한듯 합니다. 그전에는 별의 기물들이 몇성인지를 각 각 카운팅해서 보상을 맞춰 2성 두마리씩 넣는 식으로 문제가두배 증강이 있는 것처럼 활용했으나 그런 방법이 안통하며, 별 레벨이 1개씩 차이날때마다 보상이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복잡하게 계산하여 별을 올릴 필요는 없어진 듯 합니다.
6. 빛비늘 챔피언의왕관 6->5초 / 결단력있는 투자자 10 -> 15골드/ 쓸데없이 큰 보석 3 -> 2 유닛당 골드 / 거물의 갑옷 200 ->300 체력 / 황금술사의 지팡이 33% -> 40% 확률 , 15 -> 20 주문력 & 마나
9 빛비늘은 물론, 빛비늘을 즐겨하던 사람도 빛비늘에 손도 안대던 7.5시즌에 단비같은 버프 소식입니다. 챔피언의왕관도 6초였어서 만들어져도 위협이 안됐고, 결단력있는 투자자 스택이 다 터졌을 때 보상도 늘었으며, 거물의갑옷의 체력도 올라 탱키하게 되었으며, 황금술사의 지팡이로 돈 수급을 통해 부자빛비늘의 느낌이 다시 돌아올 듯 합니다.
7. 비늘 혐오자 15/50/115% -> 15/50/100%(추가 마법 피해)
6 비늘 혐오자를 견제하는 너프입니다. 비늘혐오자 토큰은 만들수도 없어서 직접 해본적은 없지만 맞아 본 결과 6비늘혐오자 3성 올라프와 다이애나에게 맞으면 많이 아프긴하더라구요. 그것을 견제하는 듯 한 패치인듯 합니다.
챔피언 변경점
1. 오공 160/180/195% -> 186/200/230%(스킬 AD 계수)
1코스트 비취 전사 유닛인 오공이 크게 버프될것으로 예상됩니다. 5비취 4전사로 사용하는 오공덱이 중국에서 이전부터 쓰이고 있었는데 메타덱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있을듯 합니다. 오공의 공템은 루난,피바라기, 죽검을 추천 드립니다. 덱을 귀띔해드리자면 오공,판테온,야스오,요네로 4전사 / 오공, 시오유, 소라카로 3비취를 가져가는 덱 입니다.
2. 카이사 35/55/75 -> 40/60/85(스킬 피해량)
석호덱의 초반 석호스탯 담당인 카이사의 스킬 피해량이 버프되었습니다. 솜의 아이템인 블루, 모렐을 들고서 초반에 스킬을 계속 난사하여 스택을 쌓아주는 역할로 사용되고 있는데 스킬 피해량이 버프되어 석호빌드업이 탄탄해질듯 합니다.
3. 자크 200/220/270 > 220/250/300(스킬 회복량)
석호덱의 말파이트와 사일러스 외에 차용할 수 있는 탱커라인인 수호자 석호의 자크입니다. 자크의 스킬로 체력회복량이 버프되어 석호의 앞라인 또한 단단해질 듯 합니다. 카이사와 자크를 사용하지 않고 석호를 사용했던 기존의 덱과 달리 차용하며 쓰는 석호덱으로 변경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말파이트와 사일러스 난동꾼 외에, 이다스 자크로 수호자를 받고 요술사는 조이로 챙기는 고밸류로 바뀔 가능성)
4. 아펠리오스 0.75 -> 0.7(공격속도)
포병대와 어둠강림의 핵심 기물인 아펠리오스의 공격속도가 너프되었습니다. 그레이브즈에게 지크만 줄뿐 아니라, 최후의 속삭임을 끼고 제일 뒤에서 방어력을 깎아주는 역할을 하던 기물인데, 공격속도가 0.05 줄어 미미한 너프지만 너프가 있습니다.
5. 럭스(조정) 350/425/575 -> 325/400/525(스킬피해량) , 스킬 시전 속도 향상
석호 덱의 핵심기물인 솜의 아이템의 짬통으로 쓰이는 럭스입니다. 카이사외에 럭스에 사용할 때도 있는데 스킬 피해량은 줄었으나 스킬 시전 속도가 향상되어 석호의 빌드업으로도, 요술사 자체로 사용하기에도 오히려 좋아질 듯합니다. 데미지 너프량은 미미하고, 시전속도가 얼마나 향상될지는 모르겠으나 좋은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6. 카르마 210/280/350 -> 210/280/420(스킬피해량)
카르마 3성의 스킬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전의 오공도 비취이고 카르마도 비취여서, 저코스트(1,2)의 3성찍는 비취리롤덱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7. 세트 150/155/160 -> 150/155/170%(스킬피해량)
시즌7에서의 이름을 날렸던 세트리롤덱의 부활을 꿈꾸는 듯 합니다. 3성때의 스킬피해량이 10%가량 증가한거라, 초반에 세트가 잘 나오고 구인수, 수은의 각이 보인다면 다음 패치때 한 번 도전해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8. 리신 30/80 -> 30/90(마나)
용술사에서 까다로운 기물은 리신의 최대마나가 너프되었습니다. 첫 스킬을 사용하는데도 50필요하던 것에서 60으로 너프됐고, 다음 스킬사용시까지 필요한 마나가 90 이므로 예전처럼 발차기를 자주 사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9. 나서스 225/350/550 -> 225/350/650 (체력), 70/100/170 -> 70/100/185(피해량)
빛비늘 수호자인 나서스가 버프되었습니다. 다만 3성의 경우에만 버프가 있어서 빛비늘의 버프와 더불어 빛을 본다기보다는 시즌7에 있던 타이카레 (타릭,이즈리얼,카르마,레오나) 리롤덱처럼 타릭자리를 나서스가 대신하며 카르마3성과 함께 볼듯 하나 시너지가 비취가 아닌 빛비늘이라 3성 나서스가 어떤 의미를 지닐지 아직은 잘 감이 오지 않습니다.
10. 잭스 40 -> 45(방어력&마법 저항력)
기본 스탯의 증가이므로 클 듯합니다. 난동꾼으로서도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빛비늘 기물이므로 빛비늘 시너지의 버프와 함께 빛비늘 빌드업이 탄탄해 질 듯 합니다.
11. 누누 33% -> 20%(고정 피해 추가 비율), 오류수정 : 거인학살자와 고정피해량 전환이 같이 발동될 때 피해량이 증폭되는 현상 수정
용술사 누누가 다 잡아먹는 것의 최대체력의 너프와 함께, 누누 자체 성능 또한 너프시켰습니다. 더 이상 누누가 먹방을 찍는 것을 하염없이 지켜만 보고 있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12. 제리 160/240/420 -> 200/300/475(스킬 피해량)
석호 포병대인 제리의 큰 버프입니다. 전 구간 스킬피해량이 증가했으므로 석호덱으로서 딜링을 담당하기에도 버프되었고, 포병대의 일원으로서 시즌초에 유행하던 제리포병대 캐리덱 또한 괜찮아 보입니다.
13. 볼리베어 110/155/215 -> 125/175/240(스킬피해량)
시즌7에 전설볼리베어로 유명했던 볼리베어입니다. 캐리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워보이지만, 빛비늘의 빌드업을 탄탄히 해줄 역할을 맡기고자 하는 버프인듯 합니다.
14. 쌩쌩이 80->85(공격력), 버그픽스 : 스킬 사용시 대상에게 더 정확하게 돌진
길드자야덱의 빌드업 중에 쉬바나가 나오기전에 잠시 차용하는 기물인 용,길드 쌩쌩이입니다. 보통 태불방, 가고일을 주고 상대 적진 중앙으로 뛰어들게 사용을 많이하는데 공격력 또한 버프되어 딜링적인 부분도 보완된 듯 합니다.
15. 다에야 0->20(공격력), 40/60/180 -> 25/40/150(기본피해량)
공격력 삭제 리워크가 취소되어 기본 공격력이 20 되었으며, 기본피해량에 너프가 있습니다. 길드 기병대와 함께 사용하는 다에야덱의 전반적인 딜링이 다소 약해질 듯 보입니다.
16. 솜 275/375/1500 -> 300/420/1500 (스킬피해량)
석호덱의 메인 용인 솜의 데미지 버프입니다. 1성,2성의 버프라서 앞서본 석호 기물들의 버프와 더불어 다음 시즌은 솜의 시대가 될듯합니다.
17. 아우렐리온 솔 325/550/4000 -> 350/575/4000(스킬피해량), 15% -> 20%(강화된 피해 추가비율)
AP기반의 용 중에 다른 용들에 비해 관심을 받지 못했던 솔의 버프입니다. 데미지 버프와 강화된 피해또한 증가 되어 다음 시즌은 AP 빌드업과 AP의 최종덱이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일 듯합니다.
18. 시오유 15/20/50% -> 20/25/50%(받는 피해 감소), 230/250/1000% -> 250/275/1000%(스킬 공격력 계수)
AD 기반의 용 중에 다른 용들에 비해 관심을 받지 못했던 시오유의 버프입니다. 위에 오공과 카르마등의 비취 버프와 함께 더불어 화룡점정으로 시오유의 버프까지, 비취덱 또한 AP덱의 카운터로 신비술사를 섞어가는 비취덱으로 떠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19. 폭군 스웨인 11% -> 12%(잃은 체력 비례 회복량)
어둠강림에 너무 칼질만 해서 미안했는지, 또는 용중에 임팩트가 덜했는지 어둠강림의 용인 폭군 스웨인을 조금 버프해주었습니다.
아이템 변경점
1. 최후의 속삭임/ 찬란한 최후의 속삭임 60% -> 50%(방어력 감소)
포병대와 길드자야덱의 핵심 템인 라위의 방깎이 10% 가 너프되었습니다. 상대 탱커라인이 기병대이거나 가고일일 경우 방어력을 깎아내던 아이템인데, 10%감소여서 기병대나 가고일이 조금 더 열심히 일할 수 있을 듯 합니다.
2. 찬란한 가고일 1% -> 1.5%(체력 회복)
찬란한 템들끼리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가고일을 버프한 듯 합니다.
3. 찬란한 종말의 겨울 3 -> 4초(보호막 지속 시간), 30 -> 35(부여 방어력&마법 저항력)
다른 찬란한 아이템들의 채용율에 비해 찬란한 종말의 겨울의 경우 잘 고르지 않기 때문에 약버프를 해준듯 합니다.
4. 찬란한 태양 불꽃 망토 4칸 -> 3칸 (발동사거리)
탱커라인에서 딜러라인까지 4칸이면 닿이기에 4칸에서 3칸으로 줄인듯 합니다.
증강체 변경점
1. 자객 50% -> 65%(상대 마나 증가)
요술사와 석호요술사덱 등이 다음 패치때 흥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것을 견제하기 위한 유일한 시너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술사가 많은 만큼 암살자로 자객증강을 통해 마나를 증가시키며, 침묵의장막등의 티어가 올라갈 듯 합니다.
2. 용술사 회담(신규) [실버]: 매 2라운드마다 대기석에 무작위 용술사 유닛 추가, 카이사를 획득합니다
요술사 회담처럼 이지만 매 라운드가 아닌 2라운드 마다 이므로 실버증강치고는 돈을 주는 증강이라고 볼 수 있지만, 2라운드마다 한 기물씩 받아서 3성작이 가능할지 의문이 갑니다. 용술사 회담으로 야스오 3성을 찍는 유튜브 각용 증강이 아닐까 싶습니다.
3. 영웅의 특훈 50% -> 66% (용술사 효과 획득 비율)
용술사 유닛 옆에 있는 유닛이 영웅의 특훈을 선택시 추가체력및 주문력을 함께 받는 증강입니다. 용술사의 과도한 너프로 인해 오히려 이러한 증강을 통해 대깨보다는 잘 풀렸을때 가길 넌지시 추천하는 듯한 버프입니다.
4. 행운의 장갑 - 전방 AD 챔피언이 더 나은 아이템을 획득, - 7레벨이 아니더라도 2개 모두 완제템 등장, - 약한 옵션을 삭제해서 증강체의 평균적인 위력을 높임
7.5 시즌 새로 선보인 증강체중에 가장 많은 이목을 끌었던 행운의 장갑입니다. 하지만 그와 달리 선택율이 저조했는지 이번에 개인적인 생각으로 파격적인 버프인 듯합니다. 7레벨이 아니더라도 2개모두 완제템이면, 첫 증강에서 뽑았을 경우 메리트가 증가하며, 약한 옵션을 삭제했기에 장갑이 많이 나오거나 고밸류덱을 할 경우 도장만을 많이 만들어 풀템을 만드는 그림을 그려볼 수 있을 듯 합니다.
5. 도탄 33% -> 40% (추가 피해 감소량)
포병대의 근간 증강체입니다. 너프를 통해 포병대의 과도한 딜링을 억제하려는 듯 합니다.
6. 신록의 장막 15 -> 20초(군중제어 면역)
15초도 충분히 길다고 생각했는데 20초로 버프되어, 더욱 선택하기에 기분 좋을듯 합니다.
7. 약점 20% -> 10%(방어력 감소)
실버 증강체 중의 왕 약점입니다. 방어력감소 및 치유감소효과까지 부여하는 증강인데, 라위의 너프와 더불어 방어력깎음 수치를 모두 너프하여 탱커가 탱커답게 버텨주길 바라는 듯한 모습입니다.
8. 용 제국 주의자 15% -> 18%(처형 발동 체력)
용을 한마리 사용할 시에 일정 체력 이하 처형시키는 증강인 용 제국 주의자 입니다. 뇸뇸이나 다에야, 솜, 솔, 신, 쉬바나 모두에게 어울리는 증강체입니다. 다만 딱 한마리만 사용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15%일 때도 충분히 메리트 있었는데 18%로 버프되어 더욱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여기까지 읽으신 분이 있을지 모르지만 남몰래 꿀팁을 하나 드리자면 초반에 쌩쌩이에 태불방을 주고 이 증강을 먹으면 혼자서 적진에 들어가서 태불방으로 피를 깎아 처형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9. 판도라의 대기석 5 -> 7 골드 획득
판도라의 대기석을 선택하면 초반에 다른 증강에 비해 힘이 밀리거나, 대기석에 올릴 기물을 살 돈이 부족한 것을 보완해주는 듯한 버프로 보입니다.
총평 및 3줄요약
AP덱의 크게 버프되어 기대되며, 비취덱의 부활, 방깎들의 너프로 인해 탱라인이 더욱 중요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1. 석호덱 빌드업과 솜과 솔의 활약이 예상
2. 빛비늘의 부활
3. 비취 시오유의 부활은 미지수이지만 가능성은 충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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