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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체 리뷰(TFT.전략적 팀 전투)

롤토체스 시즌8 직업 시너지 총 정리 롤체 TFT

by 언빡서 2022.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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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계열시너지 총 정리의 글에 이어 이번 롤체 시즌8의 직업 시너지들을 한 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계열시너지와 관련된 글은 따로 한 번 또 첨부해드리도록 할게요.

2022.12.06 - [롤체 리뷰(TFT.전략적 팀 전투)] - 롤토체스 시즌8 계열 시너지 총 정리 롤체 TFT

 

롤토체스 시즌8 계열 시너지 총 정리 롤체 TFT

안녕하세요 내일이면 12월 7일로 롤토체스의 시즌8이 정식으로 시작되는 날인데요, 새로 시작하는 롤토체스의 시즌8을 맞아 어떠한 시너지들이 새로 생겼는지 오늘은 계열에 있는 시너지들을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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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체 시즌8 직업 시너지 - 결투가

출처 : 롤체지지

결투가는 예전 시즌에도 있던 결투가 시너지와 비슷하네요.
결투가는 기본 공격할 때마다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결투가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갱플랭크와 야스오는 AP딜러라는 점, 닐라는 1열에서 자신과 주변에 힐을 하는 탱커라는 점과, 베인의 스킬은 고정스킬이지만 은화살 3타의 고정데미지가 아닌 협곡의 선고와 같이 마나쿨마다 한 번 스킬을 사용하여 고정데미지를 입힌다는 점 입니다.

공격속도가 주력 스탯이므로, 카운터 템으로는 얼어붙은심장이 있겠네요.

참고로 결투가 토큰은 뒤집개 + 곡궁을 통해 제작 가능 합니다.

 

롤체 시즌8 직업 시너지 - 기상캐스터

출처 : 롤체지지

기상캐스터는 5코스트 챔피언인 잔나의 고유 시너지입니다.

화창한 날씨 : 주변 아군들에게 쉴드 부여
바람부는 날씨 : 주변 아군에게 공격력 주문력 부여
우천 : 주변 아군들이 마나 획득

지난 시즌의 신기루처럼 매번 랜덤하게 3가지 중의 하나가 설정됩니다. 모두다 괜찮은 버프이기에 후반에 잔나 1성이나 2성을 넣어 민간인과 기상캐스터를 함께 챙겨가는 덱이 있는데, 오히려 잔나를 통해 배치가 한정되기 때문에 침묵의장막에 카운터 당하기 쉽습니다.

 

롤체 시즌8 직업 시너지 - 마스코트

출처 : 롤체지지

'아군이' 2초마다 최대 체력의 일부를 회복합니다. 마스코트는 회복량이 두배가 됩니다.
마스코트가 죽으면 전장 외곽으로 나가 아군을 응원하며, 마스코트 하나당 아군의 체력회복량이 1% 증가합니다.

마스코트 챔피언 뿐만 아니라 나머지 챔피언들 또한 체력회복의 능력을 얻게되는 보조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대체력의 몇퍼센트 단위로 올라가므로, 워모그와 효율이 잘 어울릴 듯 합니다.
2초마다 1.5%/3.25%/6.5%/12%이므로 1초로 환산하자면 0.75%/1.625%/3.75%/6%입니다.

마스코트 기물은 보통 1열에 배치하여 빨리 죽도록 하여 외곽으로 보내 응원을 시키는 방식으로 활용을 하는 듯 합니다.

참고로 마스코트 토큰은 뒤집개 + 벨트로 제작 가능합니다.

 

롤체 시즌 8 직업 시너지 - 무법자

출처 : 롤체지지

무법자 유닛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마지막 남은 유닛은 더 큰 피해를 입힙니다.

시너지 내용만 봐도 메인캐리 기물로 활용할만한 시너지인듯 합니다. 초반에 탈론에 AP딜템을 주고 빌드업하다가 후반에 비에고에게 넘겨주는 식으로 활용하여 무법자덱을 사용할 듯 합니다.
6시너지의 경우 추가피해량이 아주 높기 때문에, 저코스트덱에는 우세를 섞는 것이, 후반밸류덱에는 무법자를 섞는 것이 좋아 보이네요.

참고로 무법자 토큰은 뒤집개 + 장갑 으로 제작 가능합니다.

 

롤체 시즌 8 직업 시너지 - 방패대

출처 : 롤체지지

지난 시즌의 신비술사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다만 여태까지의 신비술사 챔피언들은 보통 AP기반의 후방에 위치하여 마법사 느낌이었다면, 이번의 마법저항력을 올려주는 방패대 유닛들은 탱커의 느낌이 확실히 나는 챔피언들로 구성 되어 전방에 위치하게 됩니다.

네 유닛을 모두 올릴 경우, 다른 아군들은 마법저항력 +35, 방패대 유닛은 +70의 마법저항력을 얻게 되네요.

방패대의 카운터로는 다들 아시다시피, 이온충격기,스태틱의 단검, 모데카이저의 스킬 등이 있겠습니다.

 

롤체 시즌 8 직업 시너지 - 선의

출처 : 롤체지지

선의 유닛이 스킬을 사용하면 전투가 끝날 때까지 아군의 주문력이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선의 유닛들이 스킬을 자주 사용할수록 주문력이 중첩되어 계속 올라가는 메커니즘입니다. 선의의 4코스트 챔피언은 소라카로서, AP 캐리유닛으로 활용이 가능해보입니다. 룰루의 마나가 50, 유미의 마나가 60, 소나의 마나가 50, 소라카의 마나가 50이므로 블루나 쇼진등을 소라카가 아닌 다른 유닛에게 배치하며, 소라카에게는 깡딜템 3개를 주면서 선의 스택의 주문력까지 챙겨가는 식으로 극한의 딜링을 뽑아낼 수 있어보입니다.

한편 그리고 선의와 별수호자를 같이 간다면, 별수호자로 마나를 수급하고, 그 마나로 스킬을 돌려 선의로 주문력을 수급하는 강력한 AP덱 또한 꾸릴 수 있어보이는데, 그 중심에는 선의와 별수호자 시너지를 모두 가지고 있는 유미와 신드라가 있겠습니다.

참고로 선의 토큰은 뒤집개 + 여눈 으로 제작이 가능 합니다.
선의의 조건이 '스킬을 사용하면' 이므로, 선의 토큰을 스킬을 많이 사용하는 챔피언에게 주고 주문력을 뻥튀기 받는 덱은 어떨까 연구가 필요해보이네요. 바로 떠오르는 챔피언 스킬은 스킬을 사용하여 처형시에 바로 스킬을 재사용하는 비에고가 생각나네요.

 

롤체 시즌8 직업 시너지 - 싸움꾼

출처 : 롤체지지

싸움꾼은 추가 최대 체력을 얻습니다.

간단명료한 탱커라인 시너지입니다. 이번 시즌의 탱커라인은 아마 싸움꾼(체력), 방패대(마법저항력), 엄호대(방어력)으로 구성되어 있는 듯 합니다. 싸움꾼 시너지는 추가 최대 체력을 얻으므로 오래 싸우는 탱커라인이 구성된다는 장점이 있는데 태양불꽃방패 등의 치유감소효과의 너프(50%->33%)로 인해 탱커로 앞에서 비비기만 하는 덱은 후반에 딜링이 부족해서 아쉬울 듯 합니다.

참고로 싸움꾼 내에서 같은 시너지를 보유한 짝꿍들을 뽑아보자면, 레넥톤-세주아니(싸움꾼+레이저단)이 있으며, 마법저항력을 올려주는 방패대쪽의 싸움꾼은 바이, 방어력을 올려주는 엄호대 쪽의 싸움꾼은 리븐이 있습니다. 

 

롤체 시즌 8 직업 시너지 - 엄호대

출처 : 롤체지지

아군이 추가 방어력을 얻습니다. 엄호대는 해당 효과가 강화됩니다.
전투 시작 후 근처 적들을 도발합니다.

지난 시즌에 있던 경호대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방어력을 올려주고 도발 효과가 있습니다.
이번 시즌은 암살자가 없어서 후방으로 날라오는 유닛이 없지만, 해커라는 시너지에서 헤카림 기수에 한 유닛을 후방으로 보낼 수 있으나 날려보내고 2초 동안은 지정할 수 없는 상태 이므로 엄호대를 후방 배치한다 한들 도발에 타게팅 되지는 않을 듯 합니다.

엄호대 시너지 내에, 오공과 세트가 메카프라임의 시너지를 공유하고 있기에, 메카프라임 시너지는 기본적으로 메카프라임의 높은 체력과 엄호대의 방어력이 있으므로, 거학과 라위가 있어야 잡기 수월할 듯 합니다.

 

롤체 시즌 8 직업 시너지 - 에이스

출처 : 롤체지지

에이스가 정확히 하나 또는 각기 다른 에이스가 넷 있을 때 활성화됩니다.

과거 시즌에 있던 닌자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딱 하나의 유닛만 사용하거나, 네 유닛을 모두 사용하여 시너지를 발동하며, 1시너지일때는 12% 체력이하 처형, 4시너지일때는 30% 체력 이하 처형이므로 아주 강력한 시너지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4시너지를 발동하고자, 4개의 유닛을 모두 넣는다고 한들 메카(드레이븐),동물특공대(미스포츈),사미라(특등사수),모데카이저(레이저단) 하나도 겹치지 않으므로 에이스의 심장 등의 방법으로 수급해야만 시너지를 맞춰가며 4 에이스를 맞출 수 있어보입니다.

 

롤체 시즌 8 직업시너지 - 익살꾼

출처 : 롤체지지

2 시너지일 경우) 전투당 한 번 체력이 50% 일때, 연습용 봇을 소환한 다음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 체력을 350 회복합니다.
3 시너지일 경우) 적이 익살꾼의 연습용 봇을 처치하면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익살꾼의 문양 마크처럼, 샤코같은 시너지입니다. 체력이 50%가 됐을 경우 연습용 봇을 소환하며 해당 유닛은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 체력을 350 채워서 다시 전장에서 전투를 이어나가게 해주는 시너지이지만, 시너지를 구성하는 유닛이 2,3,4코의 징크스,조이,에코 이므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징크스나 조이를 사용하는 덱에서 후반에 앞라인인 4코 유닛인 에코를 추가하여 탱킹력과 끔살을 방지하는 보조 시너지 느낌입니다.

 

롤체 시즌 8 직업시너지 - 정찰단

출처 : 롤체지지

고유 : 공격 사거리가 2칸 증가합니다.
근처에 적이 있으면 정찰단 유닛이 스킬을 사용하기 전 안전한 위치로 이동합니다. 
2시너지 치명타확률 +20%/ 3시너지 치명타 확률 +45%/ 4시너지 치명타확률 +75%, 정찰단 스킬에 치명타 적용

치명타가 증가하는 원거리딜러 시너지입니다. 다만 애쉬의 스킬은 4초간 공격력 증가, 이즈리얼의 스킬은 마법피해, 베인의 경우에는 고정피해, 카이사의 경우에는 공격속도 10초 증가이기에,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며, 스킬에 치명타가 적용되는 4시너지의 득을 볼 챔피언은 어느 정도 한정되어 있어 보입니다.

근처에 적이 있을 경우, 협곡에서 무빙을 하듯 기물들이 자리를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과정에 운좋게 상대방의 스킬을 피하는 경우도 있어서 보는 재미 또한 좋았습니다.

 

롤체 시즌 8 직업시너지 - 주문투척자

출처 : 롤체지지

5초마다 다음 기본 공격 시 무작위 대상에게 마법 구체를 발사합니다. 구체는 폭발하며 주문력의 50% 만큼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2/4/6/8 : 주문력+25/주문력+60/주문력+100/주문력+150,구체피해량 200%

주문투척자의 챔피언이 5초마다 기본 공격시 마법구체를 발사하므로, 30초의 경기동안 끝까지 살아 있는다 치면 연장전 들어가기 전 6번의 효과 발동이 가능하며, 1번당 유닛의 주문력의 50%만큼 마법피해를 입히는 시너지입니다. 3번째 스킬마다 같은 조건이 아닌 5초 라는 절대조건을 가지고 있기에 그렇게 효율이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지속적인 딜링에서 부족한 면을 주문투척자의 구체가 서브해주는 느낌인 것 같은데, 그 딜링이 보완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롤체 시즌8 직업 시너지 - 타락

출처 : 롤체지지

5코스트 위협,타락 시너지를 가진 챔피언인 피들스틱의 고유 시너지입니다.

피들스틱은 휴면 상태에서 아군의 사망한 영혼을 흡수합니다. 영혼당 주문력을 40 얻습니다.
모든 아군의 체력이 60% 아래로 내려가거나 모든 아군이 죽으면 피들스틱이 깨어납니다.

피들스틱을 1열에 두어 경기가 시작하자마자, 피들스틱의 체력을 깎아내어 바로 스킬을 사용하여 광역 공포를 거는 방식으로 사용하거나, 안전하게 후방(3,4열)에 두어 아군의 챔피언들이 죽을떄마다 주문력을 40씩 얻어, 주문력을 어느정도 얻은 후에 광역으로 공포 및 딜링을 하는 역할로 사용하거나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의 한방 딜이 쎈 경우 일점사 당해서 스킬을 사용하지도 못하고 터질 수도 있으므로, 상대방과의 전투를 지켜 본후에 배치에 신경을 써주시면 거뜬히 5코스트 중에 가장 강력한 딜러의 피들스틱을 볼 수 있으실겁니다.

 

롤체 시즌8 직업 시너지 - 특등사수

출처 : 롤체지지

전투 시작 : 즉시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이 효과는 4초마다 중첩됩니다.

시너지 효과로 공격력을 얻는 원거리딜러 시너지입니다. 2코스트,3코스트,4코스트,5코스트로 구성되어 있어 9레벨은 가야 안정적으로 4시너지를 켤 수 있기에, 2시너지로 활용하면서 시간을 끌수록 공격력이 올라가는 시너지이므로 앞라인이 탄탄한 엄호대,방패대,싸움꾼 등으로 꾸리고 뒷라인을 특등사수로 올리는게 좋아보입니다. 

함께 섞으면 좋을 듯한 시너지로는 시비르의 민간인(갈리오,잔나)가 있으며 사미라만 기용할 시 에이스 또한 켤 수 있으므로 AD딜템이 많다면 후방딜러로 특등사수를 채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롤체 시즌 8 직업 시너지 - 해커

출처 : 롤체지지

해커 유닛이 모두 피해흡혈을 얻고 헤카림을 소환합니다. 기수 칸에 있는 유닛이 적 후방으로 돌진해 전투 시작 후 2초 동안 대상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후방으로 침투하는 암살자 시너지가 없는 이번 시즌에, 유일하게 후방으로 침투할 수 있는 수단인 해커입니다. 해커 시너지를 발동시킬 경우 맵의 랜덤한 공간에 헤카림의 기수칸이 생기며 거기에 유닛을 둘 경우, 해커 시너지 유닛이 아니더라도 전투 시작 시 상대방의 후방으로 점프하여 전투를 시작합니다. 처음 2초동안은 대상을 지정할 수 없는 상태이므로 2초뒤에는 타게팅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력한 딜링을 자랑하는 르블랑이나 제드를 후방으로 보내거나, 다른 특정 유닛을 해커를 통해 보내는 운영방식이 있을듯 한데 더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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