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7.5 시즌의 두번째 패치인 12.19 패치노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0월 5일 수요일 적용 예정 패치로서 12.18패치 동안 너무 좋은 모습을 보였던 기물들은 모두 손을 보고 활약을 했으면 싶은 기물들은 버프를 해주는 듯한 어느정도 예상이 가는 패치였기에 앞으로 밸런스가 더욱 기대되는 모습입니다. 그럼 함께 12.19 패치노트 내역 보시죠!
특성 변경점
1. 별 : 낮은 별 등급에서 별기물보다 골드가 더 많이 드랍됩니다.
초반 2라운드에 별로 빌드업할 경우 별보상으로 별 기물들을 주어 2성이 빨리 찍히면서 연승을 쉽게 가져가며 후반 별밸류의 아이템까지 가져갈 수 있게 매끄러운 빌드업이 너무 독보적이라 초반의 별기물의 2성작을 다소 어렵게 하기 위한 패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비늘 혐오자 : 이제 비늘혐오자 시너지는 용시너지와 함께 사용 가능 / 체력 1900보다 높은 기물에게 받는 피해량 감소 20% -> 15% / 추가마법피해 15/50/100% -> 15/50/90%
비늘혐오자덱을 하다보면 브라움+올라프의 비늘혐오자/ 브라움+레오나의 수호자/ 올라프 + 요네의 전사 로 초반에 시너지가 아주 알차게 채워지는데 그러다보면 뒤에 신기루 시너지인 요네나 앞라인의 난동꾼 사이펜을 추가하고싶은 욕구가 생겼는데 드디어 그 욕구를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용시너지와 함께 사용은 할 수 있지만 피해량감소량이 줄었으며 6 비늘혐오자의 추가마법피해량의 약간 너프가 있네요.
3. 신기루 : 전기과부하 체력비례 피해량 8% -> 9%
뒤에 후술할 누누의 고정피해삭제로 인해 누누의 몰락을 조금이나마 방지하기 위하여 전기과부하의 데미지량을 소폭 버프합니다.
4. 용술사 : 추가체력 250/600/800/1000 -> 275/650/850/1000 / 추가주문력 18/30/50/70 -> 20/35/50/70 / 이제 용술사 축복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팝업으로 알려줌
2용술사 4용술사의 체력과 주문력이 버프되었으며, 6용술사의 추가체력도 버프되었습니다. 누누의 몰락과 함께 용술사의 인기가 사그라들걸 예상하여 조금 버프하여 성능을 유지하고자 하는 듯 해보입니다. 용술사 시너지를 받으면서 용술사 축복을 깜빡하는 판이 저는 잦았는데 여러분도 그러시지 않았나요. 이제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축복을 사용하지 않으며 팝업으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5. 용 : 5용 시너지 추가 공격속도 10% -> 초당 40 체력 회복 / 6용 시너지 추가 용이 승천합니다(승천: 공격력/주문력/방어력/마저/ 공속 증가)
5용을 채웠을 경우 공격속도가 그다지 필요없는 탱커 용도 있고 하다보니 효율이 안좋다고 판단하였는지 각 용들의 체력 회복을 초당 40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다스나 테라에게 용의발톱을 착용하고 5용이 될 경우 스스로 체력을 회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듯 합니다. 6용시너지의 경우 총 11칸(4용시너지가 기물+1) 필요하므로 9레벨에 +2가 필요합니다. 그말인즉슨 전략가의왕관이 2개가 필요한 시너지로 보입니다. 롤토체스 유튜버분들이 영상각을 뽑을 겸 보여줄 듯 합니다. 어느정도의 수치만큼 증가할지 미지수이네요.
6. 비취 : 공격속도 10/25/45/88% -> 10/30/55/88%
지난 패치의 비취의 버프에도 모자라 비취의 사용이 부족한 듯 하여 비취를 한번 더 버프하는 모습이네요. 시오유를 사용하여 7비취까지 보통 사용하는 모습일텐데, 빌드업단계의 5비취 7비취 모두 공격속도가 증가하여 기대가 됩니다.
7. 요술사 : 주문력 조정 80/110/140/170% -> 80/105/135/170%
요술사 뇸뇸이덱, 럭스를 주력으로 쓰며 솔까지 가는 별요술사덱, 솜덱 등 모든 AP기물들이 활약을 하던 지난 패치였는데 그것에 약간의 제동을 걸어주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조정치가 5요술 7요술 둘 다 5%밖에 안되므로 큰 너프는 아닌듯 합니다.
8. 분노날개 : 모든 피해 흡혈 15/30/50/75% -> 15/30/45/75%
분노날개 자야덱을 한 번 더 저격한 너프인듯 하네요 6분노날개의 경우 쉬바나+헤카림+라칸+자야로 6분노날개를 사용하는데 이것의 피해흡혈을 소폭(5%) 너프하여 쉬바나와 자야의 유지력을 조금이나마 제동을 거는 듯한 너프입니다.
9. 민첩사수 : 사거리 한칸 당 공격속도 10/15/25/35% -> 10/15/25/40%
5민첩사수를 사용하는 덱이 많지는 않지만, 5민첩사수의 공격속도를 5%가량 올려주는 버프입니다.
챔피언 변경점
1. 나르 공격속도 0.65 -> 0.7 / 변신 방어력 증가 40/50/75 -> 40/60/90
비취 시너지의 버프와 더불어, 비취 유닛 중 형상변환자와 비취 시너지를 갖고 있는 2코스트 챔피언 나르의 버프입니다. 공격속도와 방어력이 버프 되었으므로 비취 빌드업이 조금 더 탄탄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자이라 : 공격속도 0.7 -> 0.65 / 스킬피해 325/425/550 -> 225/325/550 / 오류수정 : 자이라의 공격속도가 높은 경우 스킬 사용이 마무리 되기 전에 기본 공격을 하는 현상 수정
속삭임 자이라덱으로 지난 패치때 유행했던 구구루 자이라의 저격 너프인듯 합니다. 연패 운영한 후 7 레벨에 덱구성하여 반등하여 버리는 덱으로서 자이라의 스킬피해량도 1성부터 강력하였으며 공격속도가 빠르면 스킬 사용이 끝나기 전부터 평타를 치는 것이 오류였으며 그것을 수정하는 패치이므로 아마 자이라에게 공격속도템을 주는 덱은 이제 잘 안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3. 누누 : 더이상 고정 피해로 전환되지 않음 / 추가 피해량 20% -> 40%(약한상대)
누누가 고정피해로 용술사로 체력을 뻥튀기 받아 테라2성, 이다스2성을 잡아 먹는 모습은 더 이상 보이지 않을 듯 합니다. 추가피해량이 20%에서 40%로 늘어서 데미지는 늘었으나 고정피해가 아닐 뿐더러, 이제 마법저항력을 올릴 경우 반영되므로 예전만큼은 활약못하겠지만 이온충격기나 전기과부하 신기루일때 오히려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4. 라칸 : 마나 0/60 -> 15/75
첫 스킬 사용 마나는 60으로 그대로 고정이지만, 두번째 스킬부터 15의 마나를 더 채워야 하는 너프입니다. 분노날개자야덱에서 하나의 cc역할과 그브세라핀덱에서 수호자 겸 cc역할을 맡던 라칸이기에 분노날개자야덱과 그브세라핀덱의 약간의 하향이 기대가 됩니다.
5. 세라핀 : 마나 75/150 -> 100/175 / 보호막 지속시간 5 -> 4초 / 적중시 피해량 20/35/100 -> 20/35/70
그브 세라핀덱 또한 지난 패치때 연패운영 후에 7레벨에 덱전환을 통하여 반등이 쉽게 가능한 덱이었습니다. 그브세라핀덱에서 주축을 맡던 세라핀의 최초스킬에 필요한 마나는 75는 똑같으나 두번째 스킬부터 175의 마나를 채워야하므로 25가 너프되었으며, 보호막 지속시간 그리고 3성을 찍었을 시에 피해량 또한 30이나 너프되어 예전의 기량을 보여주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6. 제리 : 마나 40/80 -> 20/70 / 스킬 피해량 200/300/475 -> 225/325/475
지난 시즌 저조했던 포병대에게 약간의 숨구멍을 주는 듯, 석호 포병대의 시너지를 가진 제리의 마나와 스킬피해량의 버프입니다.
7. 리신 : 스킬 피해량 230/300/385 -> 215/285/385 / 오류 수정 : 리신이 걷어찬 유닛의 도착 지점 주변 유닛들이 제대로 피해를 받습니다.
1,2성의 리신의 스킬 데미지가 15씩 너프가 되었지만, 오류가 수정되어 걷어찬 유닛의 도착지점 주변 유닛들이 제대로 피해를 받으니 용술사 누누덱보다는 용술사덱은 아무래도 리신캐리덱 쪽으로 굳혀질 듯 합니다.
8. 볼리베어 : 스킬 피해량 125/175/240 -> 130/185/250
빛비늘 용술사 시너지를 가진 볼리베어의 스킬피해량 버프입니다. 5/10/10의 증가폭을 가지고 있으니 빛비늘빌드업이나 용술사 서브딜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줄 듯한 버프입니다.
9. 쌩쌩이 : 스킬 공격력 400/425/550% -> 400/425/600%
3성 쌩쌩이의 공격력이 50%나 버프된 모습입니다. 지난 패치때 3성 뇸뇸이가 날뛴 것 처럼 이번에는 3성 쌩쌩이가 AD아이템을 끼고 적진을 종횡무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10. 헤카림 : 마나 60/105 -> 30/90
헤카림의 첫 스킬이 45의 마나가 필요한 것에서 60으로 너프된 모습이나, 첫 스킬 사용 후부터는 오히려 15의 마나가 줄은 90만 필요하여 더욱이 블루가 헤카림에게 잘 어울리는 모습으로 변경된 듯한 모습입니다.
11. 제이스 : 방어력&마법저항력 50 -> 25 / 제이스의 첫 스킬 CC기 삭제, 대신 전투 종료까지 45의 방&마저 획득 / -스킬피해량 225/300/800 -> 275/350/900
광역 에어본으로서 자주 사용되는 CC셔틀 느낌이었는데, 이번 패치로 인해 형상변환자로 체력을 받으며 방마저가 높으며 스킬데미지 까지 버프되어 메인딜탱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12. 닐라 : 보호막 지속 시간 무한 -> 4초 / 오류 수정 : 닐라가 훔친 보호막이 이제 중첩됩니다.
보호막 지속시간이 무한에서 4초로, 하지만 훔친 보호막이 중첩이 되므로 버프도 너프도 아닌 뭔가 상황을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13. 사이펜 : 스킬 방어력 무시 25% -> 33%/ 마나 100/175 -> 90/160
자이라의 몰락으로 속삭임 시너지를 우려한듯한 사이펜의 버프입니다. 스킬 방어력 무시 또한 증가되었으며 첫 스킬 마나와 두번째 스킬 마나 또한 모두 버프되었습니다.
14. 시오유 : 스킬 공격력 % 250/270/1000% -> 250/300/1000%
비취 시너지의 버프와 함께 2성 시오유의 공격력 까지 버프되어, 공격속도 공격력 모두 갖춰진 듯한 비취덱입니다. 이번 시즌때 자주 사용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15. 폭군 스웨인 : 스킬 피해량 70/100/600 -> 85/120/600
1성, 2성 스웨인의 스킬 피해량이 큰 폭으로 버프되었으므로 어둠강림 스웨인덱 또한 앞으로 자주 보일듯 합니다.
16. 자야 : 깃털 피해량 15/20/60 -> 13/20/60
내가 하면 2성이 안붙는 자야덱의 메인 캐리 기물인 자야 1성의 깃털 피해량 2 너프 입니다. 소폭 너프여서 어느 정도 체감인진 모르겠지만 아깝게 한틱으로 지는 상황이 그려진다면 아마 이 너프의 영향일 것입니다.
17. 아오신 : 스킬 피해량 185/300/2000 -> 185/275/2000 / 번개수 20/20/20 -> 20/20/100
2성 아오신의 데미지 너프입니다. 용술사 아오신 덱이나 용들을 많이 쓰는 테라아오신쉬바나 덱의 메인 딜러 역할을 하는 2성 신의 강한 데미지를 약간 너프를 하는 느낌입니다.
18. 아우렐리온 솔 : 스킬 피해량 350/575/4000 -> 370/600/4000
별 시너지의 너프로 인해 별 덱의 완성도가 힘들어 졌으므로 그것에 대한 보상느낌으로 오히려 솔의 1,2성 데미지를 올려주었습니다. 초반 별 시너지 빌드업이 힘들지만 마지막에 얻게 되는 솔의 데미지는 좋아졌으니 빌드업을 조금 더 신경써서 해야겠습니다.
아이템 변경점
1. 찬란한 가고일 : 초당 체력 회복량 1% -> 2%
초당 체력 회복량이 1% 증가하여 조금 더 탱킹 되는 템으로 버프되어 더욱 기용될 듯 합니다.
2. 수호자의 맹세 : 최대체력 비례 보호막 20% -> 10%
7.5 시즌 패치의 새로운 아이템인 수호자의 맹세의 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 20%가 너무 과했는지 반토막 10%로 너프된 모습입니다. 다른 탱템과 효율을 맞추려는 모습 인듯 합니다. 수호자의 맹세를 많이 사용하는 그브세라핀덱의 간접너프가 예상됩니다.
3. 로켓 주먹 : 체력 300 -> 150
오른의 유물아이템 중에서 배치를 제한 할 뿐더러 달린 옵션중에 체력이 높은 편에 속했던 로켓 주먹의 체력이 너프되었습니다. 체력 꿀템의 자리에서 이제 내려와야 할 차례인듯 합니다.
증강체 변경점
1. 진지 구축 : 중첩당 피해량 8% -> 7%
비늘혐오자와 용을 같이 사용할 수 있게되었으므로 용에 비혐 토큰을 사용한 6비늘혐오자덱 등 여러 강한 덱이 나올걸 감안하여 비늘혐오자 유닛을 같은 자리에서 플레이 할 경우 피해량이 증가하는 진지구축의 증강을 미리 약간 너프해놓는 듯한 느낌입니다.
2. 전투마법사 1,2,3 : 주문력 10/20/30 -> 15/25/35
전방 1,2 열에서 시작하는 유닛의 주문력이 증가하는 증강체인 전투마법사가 버프되었습니다. 실버 전투마법사가 특히 버프된 모습입니다.
3. 집단 강화 : 획득아이템 수호자의 맹세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집단강화를 선택하면 주던 수호자의 맹세가 솔라리 펜던트로 바뀐 모습입니다. 수호자의 맹세가 너프되었으니 솔라리를 받는게 오히려 좋은가 싶기도하면서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4. 생일 선물 : 레벨이 오를 때마다 1골드 획득
레벨업 할때마다 2성의 챔피언을 주는 프리즘 증강이었던 생일 선물이, 레벨이 오를때 마다 1골드씩 준다고 합니다. 대략 6번의 레벨업(4,5,6,7,8,9)가 가능하므로 9레벨을 달성한다는 가정 하에 6골드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인데 큰 효용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5. 천상의 축복 1,2,3 : 보호막 전환 최대치 300/450/600 -> 250/350/450
천상의 축복 1,2,3의 보호막 전환의 최대치가 모두 너프되었습니다. 특히 프리즘 증강체 천축이 너프되었으므로 프리즘 증강중에 천축이 있다면 이번 패치부터는 조금 더 고민을 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6. 예견 : 골드 증강체 -> 실버 증강체
예견이 골드증강체에서 실버증강체로 내려왔으므로 실버증강체에서는 꽤 높은 티어를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7. 판도라의 대기석 : 골드 획득 7->2 / 골드증강체 -> 실버증강체
골드획득이 7골드에서 2골드로 줄은 반면, 골드증강체에서 실버증강체로 내려왔습니다. 실버증강체에 이제 예견과 판도라의대기석이 생겨 더 좋아진 듯 합니다.
8. 태양 불꽃 판 : 지속 시간 15 -> 20초
태양 불꽃 판도 지속시간이 5초 늘어나는 버프가 되었습니다. 치감템이 없어서 태양불꽃판을 먹었으나 15초가 지나 치감이 없는 경우 난처했는데 20초로 버프가 되었으니 도움이 될 듯 합니다.
9. 티아맷 : 주변 피해량 40% -> 50%
전사 유닛이 공격할 경우 주변 유닛에게 피해를 입히는 티아맷의 피해량이 버프되었습니다. 전사덱이 티아맷을 선택한다면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듯 합니다.
10. 우르프꾸러미 1 : 삭제
우르프 꾸러미를 통하여 용술사 토큰을 만들거나, 빛비늘, 요술사, 또는 처음에 나온 뒤집개로 포오네를 만드는 등 여러 전략을 세울 수 있던 우르프 꾸러미가 삭제되었습니다.
11. 약점 : 삭제
실버 증강체에서 최강이라고 불리던 약점이 삭제되었습니다. 치감과 방깎 모두 해주던 실버에서 최강 증강체인데 이번 패치부터 못 볼듯 합니다.
12. 이중 공중 보급 : 쉬바나,제이스,잭스가 이제 후방 유닛이 획득하는 아이템을 가져오지 않습니다.
쉬바나,제이스, 잭스에게 후방유닛(보통 딜러)의 아이템(딜템) 이 아닌 전방유닛(보통 탱커)의 아이템(탱템) 을 준다는 패치인듯 합니다.
13. 용술사 회담 : 이제 2-1 에서만 나올 수 있습니다.
용술사 유닛들이 2라운드마다 1개씩 나오는 증강체인데, 후반에 나올 경우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적으므로 첫 증강체 선택에서만 나올수 있게 패치한 듯 합니다.
14. 조준경 부착 1 : 공격속도 10% -> 15%
고연포를 착용한 요네덱이나 민첩사수를 사용하는 덱에서 기쁘게 고르는 조준경 부착의 공격속도가 5% 버프되었습니다.
총평 및 3줄 요약
누누의 몰락, 그리고 한 번더 떠오르는 비취덱
1. 연패 후 7레벨 덱 전환하는 덱의 몰락( 그브세라핀, 자이라 구구루덱)
2. 별 빌드업의 난이도 상승( 기물보다 골드를 주도록 패치)
3. 실버증강체들의 티어변동(약점의 삭제, 판도라대기석, 예견의 실버로의 변동)
'롤체 리뷰(TFT.전략적 팀 전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토체스 롤체 사이트 추천 1편. 중국 유저들의 티어덱을 알려주는 사이트 lol.qq.com (1) | 2022.10.07 |
---|---|
롤체 시즌 7.5 초 고밸류덱 4용 아오신덱 완벽 공략(아오 신, 테라, 이다스, 쉬바나) (1) | 2022.10.06 |
롤체 시즌 7.5 5 별 3 일깨우는자 아우솔덱 완벽 공략(아우렐리온 솔, 조이, 자이라, 세라핀 3일깨우는자) (1) | 2022.09.30 |
롤체 시즌 7.5 티어덱 요술사덱 뇸뇸이덱 덱 추천 (1) | 2022.09.29 |
롤체 시즌 7.5 티어덱 카르마덱 용술사 카르마덱 리롤덱 추천 (0) | 2022.09.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