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롤체 리뷰(TFT.전략적 팀 전투)

롤체 시즌 7.5 초 고밸류덱 4용 아오신덱 완벽 공략(아오 신, 테라, 이다스, 쉬바나)

by 언빡서 2022. 10. 6.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즌 7.5에서 할 수 있는 가장 밸류가 높으면서, 가장 많은 골드를 필요로 하며, 9레벨에 완성이 가능한 4 용덱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아오신이 메인캐리 기물로서 테라가 1열에서 버텨주며, 쉬바나가 초반에 광역 에어본 및 광역 딜링 이다스와 라칸의 수호자로 시간을 번 다음, 아오신의 스킬로 상대방 진영을 다 녹여버리는 강력한 4용 덱 입니다. 

시작 아이템 추천 및 아이템 설명

출처 : lol.qq 배치툴



시작 아이템은 메인캐리인 아우신의 필수템인 쇼진을 챙겨주기 위해 여눈이나, 탱템으로 스타트하여 피관리를 하면서 돈을 많이 모우면서 가야하기 때문에 탱템의 기본인 벨트 시작을 추천드립니다. 

 아오신의 경우 마나통이 크기 때문에 쇼진의 창이 필수로 들어가며, 마나통이 크므로 첫 스킬을 사용하기전부터 대천사의 스택이 계속 쌓여가기 때문에 대천사도 아주 잘 어울립니다. 나머지 1템의 자리로는 거인학살자나 흡혈의총, 보석건틀릿 등이 어울립니다.

탱템은 1열의 테라에게 워모그, 가고일, 구원 등을 주면 되고, 서브딜러로 AP딜러인 쉬바나를 채용하기에 모렐로나 보석건틀릿이 어울립니다. 

 덱을 완성시킬 때 쯤에는 몇 명이 안남아있을텐데 그 중에 암살자를 사용하는 덱이 있다면 아오신이 스킬도 사용하지 못하고 죽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양옆 기물에 즈롯을 주어 아오신이 물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빌드업 중이나 아이템 나오는 상황이 AD쪽 계열이 너무 많이 나온다 싶으면, 물론 피바라기 정도는 아오신에게 흡총 대신 줄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 더 많이 나오는 상황이면 아오신,테라,쉬바나는 고정에 이다스 자리에 사이펜등을 기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빌드업

출처 : lol.qq 배치툴


 9레벨까지 가야하며, 돈도 많아야 하고, 덱을 빠르게 다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피관리도 어느정도 되어 있어야 하는 다소 난이도가 있을 수 있는 덱 이므로, 초반 빌드업이 아주 중요합니다. 위의 조건(돈, 피관리, 덱전환)에 부합하는 초반 빌드업으로는 별이 있습니다. 별을 기반으로 별보상으로 유닛을 2성을 붙이며 피관리를 하며, 골드를 수급하며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 12.19 패치로 인해 기물보다는 골드가 나오도록 변경되어서 예전만큼 빌드업이 매끄러울지는 미지수입니다. 

 굳이 별이 아니더라도, 아오신의 필수템인 쇼진 하나를 가지고 빌드업을 해나갈 수 있는 덱이라면 어느 덱이어도 괜찮습니다. 2성이 잘 붙는 쪽으로 결국 빌드업 하는게 가장 피관리가 잘 되는 빌드업입니다. 별 빌드업이라면 럭스에게 쇼진을 주고 빌드업하며, 별쪽이 아니라면 다른 AP유닛에게 쇼진을 주고 빌드업하다가, 뇸뇸이나 다에야에게 아오신의 아이템을 넘겨주고 빌드업하다가 9렙을 가서 덱전환을 하는 방법등 여러가지 있습니다. 빌드업을 정해놓고 딱 할 경우 기물이 안 뜰 경우 피관리가 더욱 힘들 수 있으니 유동적으로 해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증강체 추천


     증강체 추천으로는 결국 9레벨 까지 안정적으로 돈을 수급하며 가는 것이 목표이므로, 가장 좋은 증강체는 '후반전문가' 입니다. 9레벨을 달성하면 40골드를 주는 후반전문가는, 8레벨에 돈을 올인하여 9레벨을 찍을 돈만 모은 후 바로 9레벨을 달성할시에 바로 40골드를 주므로 그 골드와 현 필드의 기물들을 판매하며 덱전환을 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돈 관련 증강체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품격있는쇼핑과 레벨업이 있습니다. 품격있는 쇼핑의 경우 현재 레벨보다 한단계 높은 상점이 열리기 때문에, 8레벨에서 덱전환을 조금 씩 시도하여 덱의 틀을 잡고 어느정도 2성작이 되면 안정적으로 9레벨을 갈 수있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레벨업의 경우에는 초반 증강체로 뜰 경우 돈을 크게 절약하며 레벨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손쉽게 9레벨을 갈 수 있습니다(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프리즘증강으로 공격적인것을 뽑을 수 도있으니 피관리에 유의해야합니다)

    다른 선택으로는 자리비움도 추천드립니다. 초반에 3라운드를 아무것도 못하는 대신 20골드를 주는 증강체로 초반의 20골드로 이자 2골드씩 더 받아가며 풍성한 골드 운영이 가능합니다. 탱템과 AP템 위주로 아이템을 꾸려야 하기 때문에 판도라의 상자로 초밥에서는 비싼 유닛만 가져오는 식으로 운영 또한 가능합니다. 아오신에게 흡혈템이 부족하다면 천상의 축복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배치 팁 및 디테일

    출처 : lol.qq 배치툴


    이 배치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라의 시너지의 경우 3 개의 땅을 생성시켜(매판마다 고정입니다, 1열 정중앙, 4열의 3번째칸, 5번째 칸) 해당 땅 위에 배치한 유닛은 받는 피해량이 18%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1열의 거석자리는 테라를 놓고, 4열의 거석 자리에는 아오신과 이다스(또는 사이펜)을 둡니다. 용들이 쉽게 폭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아오신이 메인 캐리 이므로 아오신을 주변에 다른 유닛들을 둘러싸는 식이 기본 배치입니다. 즈롯을 들고있는 라칸이나 바드를 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 스킬이 광역이 있다면(뇸뇸이스킬, 솜 스킬, 헤카림 CC기) 반대편에 더미용으로 유닛을 하나 두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열에는 탱커인 테라를 두고, 쉬바나가 바로 터지지만 않는다면 1열에서 맞으면서 바로 스킬을 쓰도록 1열배치하며, 터질 위험이 있다면 2,3열 테라 뒤편에서 시작하여 스킬을 안정적으로 쓰게하며, 아오신은 서풍이나 침묵의장막만 안맞도록 좌우 왔다갔다 배치하면 되므로 배치면에서는 어렵지 않습니다.

    총평


     매 시즌마다 가장 비싼 골드를 소요하며, 가장 높은 레벨을 요구하는 덱들이 있었지만 이번 시즌 7.5에서는 2자리를 차지하는 용을 여러마리를 넣을 수 있게 되었고, 그러므로 용을 가장 많이 넣는 덱이 가장 초호화덱의 자리를 차지하였는데요. 용이기에 성능또한 다른 기본 유닛들 보다 튼튼하고 데미지가 쎼서 덱을 맞추기만 하면 순방은 확정이고, 배치만 잘하면 1등까지 손쉽게 노릴 수 있는 덱인것 같습니다. 다만 조심해야 할점은 이 덱이 아무리 좋아도 8레벨에 럭키로 아오신,테라,쉬바나가 떴다고 한들 아이템각이나 2성작이 안될 경우에 오히려 더 약할수가 있어 9레벨에 가서 2성작까지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도 또 좋은 덱을 찾아 공략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